복합적 문제해결 능력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특허와 창업 융합한 지식창업 트랙 운영

안녕하세요, 지식창업교육센터를 맡고 있는 오환섭입니다.


지식창업교육센터는 특허와 창업을 융합한 지식재산 교육 모델을 개발해 
교내에 확산하고자 하는 취지로 설립되었으며, 
특허청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사업’의 지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과거 산업 사회에서 제품이 경제 기반의 중심이 됐던 이유는 제품이 가치를 창출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이 가치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지식은 특허와 같은 산업재산권으로 보증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권리화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지식재산 중심의 다학제 융합교육을 통해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흔히 융합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지식과 지식의 만남은 ‘복합’이며, 진정한 융합은 사상과 사상의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식의 복합, 사상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그 동안 대학은 창의성에 관련된 지식만 전달하는 데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지식을 도구로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지식재산 교육 과정을 설계해 지식과 역량을 동시에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지식재산 교육 과정은 ‘창의교육 - 지식재산권·전공융합교육 - 창업교육’ 3단계 과정과 ‘새로운 아이디어 - 상품·기술 - 특허 - 창업’ 4단계가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서 유기적·입체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특허와 창업을 융합한 교육의 확산을 위해 
지식창업 교육과정 트랙을 운용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트랙의 적용 범위는 국제캠퍼스는 물론 서울캠퍼스를 포함한 모든 단과대학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배우고, 지식재산을 권리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취업과 창업이 있는데, 현실적으로 학생의 창업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특허를 갖고 있다면 창업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고 사회 진출의 기회도 넓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 뿐만 아니라 구성원 여러분들께도 
지식재산과 창업에 관련되어 미흡하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